Android에서 ARToolkit 사용하기
예전에 한번 했던거지만…
ARToolkit 리빌드 기념으로 모토글램에 올려봤다…
뭐 역시… 일본인의 집념에 찬사를…




예전에 한번 했던거지만…
ARToolkit 리빌드 기념으로 모토글램에 올려봤다…
뭐 역시… 일본인의 집념에 찬사를…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OpenCV를 사용하여 영상처리를 해 보겠습니다. 그 첫 단계로 메뉴기반 정지영상 처리를 해 볼 것이며, cvSplit함수를 사용하여 RGB 컬러공간을 분리하는 예제를 구현해 보겠습니다. 먼저 OpenCV 2.1 C API Reference에서 cvSplit함수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cvSplit함수는 다중 채널(Multi-channel)배열을 여러 개의 단일 채널(Single-channel) 배열로 분할하거나, 배열에서 단일 채널을 추출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OpenCV를 가지고 놀고 있는데 이놈이 char *밖에 지원하지 않아서 고생이 많습니다. 소스도 있겠다 확 다 뜯어고쳐버릴까… 라고 생각은 했지만 막상 하려니 엄두가 나질 않네요… 이게 다 실력이 부족해서라는… ㄷㄷㄷ MSDN도 찾아보고 이래저래 해봤지만 파일 경로등 특수문자 or 한글(유니코드)를 포함한 LPCTSTR은 char*형으로 쉽게 변환하지 못했습니다. \는 짤라먹기 일수고 한글은 듣도보도 못한 한자 or 일어로 변환되버렸죠 ㅠㅠ…

“Visual Studio 2010에서 OpenCV MFC 프로젝트 만들기(http://deios.kr/400)”에 이어 이번에는 파일 저장기능을 구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열기는 OnOpenDocument()함수를 재정의 했던거 기억하시죠? 마찬가지로 파일 저장은 OnSaveDocument()함수를 재정의 하면 됩니다. 이젠 그림만 봐도 아시겠죠? return CDocument::OnSaveDocument(lpszPathName); 부분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USES_CONVERSION; return m_CvvImage.Save(W2A(lpszPathName));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OpenCV 라이브러리가 char *형을 받기 때문에 W2A매크로를 사용해 줍니다. 이번에는 새…

이전 시간에 만들었던 모달(Modal) Dialog를 모덜리스(Modeless) Dialog로 변환해 보겠습니다. Modal Dialog는 Dialog가 실행되는 동안 다른 작업을 하지 못하고, Modeless Dialog는 프로그램 실행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다는 것 정도는 알고 계시죠? 자 그럼 이전 시간 “MFC – Cam 영상 출력해보기(http://deios.kr/420)”에 만들었던 View Dialog를 멋지게 바꿔 보겠습니다. OnCamView함수를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void CMFC_OpenCVApp::OnCamView() { // TODO: 여기에 명령…
함수종속 어떤 릴레이션 R에서 X와 Y를 의 애트리뷰트 집합의 부분집합이라 하자. X의 값 각각에 대해 시간에 관계 없이 Y의 값이 오직 하나만 연관되어 있을 때 Y는 X에 함수종속이라 하고 X →Y로 표기한다. 이 때, X를 결정자, Y를 종속자라고 한다. 제 1 정규형(1NF) 어떤 릴레이션 R에 속한 모든 도메인이 원자값만으로 되어 있다면 제 1 정규형이라고 한다. 제 2…

“OpenCV 파일 저장기능 구현(http://deios.kr/401)”에 파일 저장기능과 파일 열기기능을 강화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새 이름으로 저장”시 자동으로 확장자를 추가하기 위해서 OnFileSaveAs함수를 수정하겠습니다. 수정 전 CFileDialog dlgFile(TRUE); CString fileName; const int c_cMaxFiles = 100; const int c_cbBuffSize = (c_cMaxFiles * (MAX_PATH + 1)) + 1; dlgFile.GetOFN().lpstrFile = fileName.GetBuffer(c_cbBuffSize); dlgFile.GetOFN().nMaxFile = c_cbBuffSize; int chk = dlgFile.DoModal(); fileName.ReleaseBuffer();…